직무 · SK하이닉스 / 생산기술
Q. sk하이닉스 양산기술 spotfire활용
안녕하세요. 하이닉스 양산기술 직무에서 데이터 분석시 spotfire를 주로 활용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1. 이 데이터 툴을 사용하는 목적이 공정 산포 변동 발생시 원인 추적을 위해 사용한다는게 사실인가요? 2. 만약 그렇다면 변동 근본 원인을 찾아내기 위해서 핵심 인자 설정 -> 데이터 필터링 -> 시각화 -> 상관관계 도출 -> 매커니즘 해석 순으로 보통 이루어지나요? 아니면 다른 방식으로 변동원인을 찾기도 하는지 궁금합니다!
2026.03.18
답변 1
- RReminisen5SK하이닉스코차장 ∙ 채택률 54% ∙일치회사
안녕하십니까? LG전자에서 기구설계 업무를 했으며, 현재 SK하이닉스 기반기술 직무로 재직중인 Reminiscence입니다. 1. 네.다만, 근원적 원인 해결 보다는 빠르게 이슈 해결을 위해 미리 툴 사용해서 문제되는 부분을 제조기술쪽에서 빠르게 해결하기 위해 주로 사용합니다. 2. 글쓴이님이 언급한 과정도 맞고, 가설을 여러개 세워서 하나씩 검증하며 해결하기도 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 부탁드립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현재 다니고 있는 공기업을 포기 해야하나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특성화 고졸 후 3년 정도 산업안전 관련 공기업에 다니다가 군 제대 후에 시설보전(메인터넌스) 업무를 주로 하는 공기업으로 이직 했습니다. (5개월 정도 재직 중) 이번에 하반기 sk하이닉스 및 대기업 생산직에 올인 하기 위해 다니던 회사를 그만 두고 전기기능사 취득 및 인적성 시험에 전부 투자 할 계획 입니다.보유자격증 안전쌍기사 서류에는 이제 그 전에 3년 경력만 기재 하고 현재 다니는 회사는 기재를 안 하려고 했으나 지금 하는 업무가 메인터넌스 업무와 유사하다 보니 포기하기가 아깝습니다. 그치만 전기기능사 실기 학원을 직장과 병행하기에는 어느 정도 무리가 있기는 합니다. A - 3년 경력이면 충분하다. 퇴사하고 시험 준비에 올인 한다. B - 5개월 이라는 짧은 경력 이라도 직무와 유사하니 기재 한다.(1번 정도 이직은 봐준다고 하더라고요.) C - 하반기 공고가 뜰 때까지 이 악물고 버틴다. 이 경우 대략 9~10개월 정도의 경력으로 남을 듯 합니다.
Q. sk하이닉스 기반기술 직무 질문
안녕하세요. 반도체 연구실에서 defect 결함 분석 후 해결한 경험을 가지고 있어서 이를 어필해보려고 하는데 양산기술 직무와 기반기술 직무 중 어디로 쓸지 고민이 됩니다. 1. 제가 알기로는 기반기술 직무에서 defect 분석을 주로 한다고 들었는데 그럼 양산기술 직무 팀 안에는 defect 분석 담당 팀이 없는것인지 따로 존재하는지 궁금합니다.
Q. sk 하이닉스 양산기술 직무 단위공정 업무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양산기술 직무로 갈시 각 단위공정으로 배치될 수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만약 양산기술 직무로 가게 된다면 1. 해당 단위공정에서 웨이퍼 불량 발생시 타 공정 부서와 rework 업무를 수행하기도 하나요? 2. 또한 depo에서 막질 두께 조건이 변경될 시 etch에서 막질의 rework 조건을 변경하는 작업도 수행하는지 궁금합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